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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소개

보잉(Boing) 기업 분석

by 시몬이 2023. 6. 5.

 

보잉(Boeing)은 미국의 대표적인 항공우주 기업입니다.

보잉 기업 로고

개요

1916년에 월리스(William E. Boeing)가 설립한 이후로 세계 최대의 항공기 제조업체로 성장했습니다. 보잉은 상업용 항공기, 군용 항공기, 우주 탐사 기술, 위성 및 방위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또한 다양한 상업용 항공기를 제조하며, 이는 여객 운송을 위한 큰 여객기에서부터 지역 교통을 위한 작은 비행기까지 다양한 크기와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 150개 이상의 국가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여객기로는 737, 747, 777, 787 등이 있으며, 화물기로는 747-8F, 767F, 777F 등이 있습니다. 보잉의 군용기로는 F-15, F-18, E-767 등이 있으며, 우주선으로는 스페이스 셔틀 등이 있습니다. 보잉은 2022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항공기를 생산한 회사이며, 2021년에는 311대의 항공기를 생산했습니다.

항공 산업의 선두 기업으로서, 항공 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군용 분야에서도 다양한 항공기와 시스템을 개발하고 제조하고 있습니다. F/A-18 슈퍼 호넷과 F-15E 스트라이크 이글은 보잉이 개발한 대표적인 전투기입니다. 또한, AWACS(Airborne Warning and Control System) 등 군용 방위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습니다.보잉은 또한 우주 탐사 기술 분야에서도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NASA와의 협력을 통해 우주 로켓과 우주선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주 로켓 중 하나인 스페이스 런처 시스템(Space Launch System, SLS)은 인류의 달 탐사와 화성 탐사 등 우주 탐사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항공기 부품, 항공통신 시스템, 위성, 레이저 무기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적으로 선도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최근 몇 년간 일부 문제와 도전에 직면하였습니다.

특히 2019년에 발생한 737 맥스 시리즈의 사고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맥스 시리즈의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보잉은 세계적인 항공우주 기업으로서, 항공기 제조 및 우주 탐사 분야에서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보잉의 역사

성공적인 가정에서 태어난 그의 아버지 빌헬름 뵈잉(독일어: Wilhelm Böing)은 1868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노동자로 일했다. 미국으로의 이주는 빌헬름의 아버지(윌리엄 보잉의 조부)에게 지지를 받지 못했으며 당연히 경제적 지원을 받지 못했다. 그는 후에 슈피리어호 근처의 노스 우드(North Woods) 지역에서 삼림의 벌목권, 광물 채굴권을 얻어 부를 축적했다. 아들인 윌리엄 보잉은 1881년 디트로이트에서 태어났다. 빌헬름 보잉은 1890년에 인플루엔자로 사망했고 그의 어머니 마리(Marie M.)는 곧 재혼했다. 그가 좋아하는 일은 기계공업이었다.

1990년대 표준전과 6학년의 진로교육 예문에 따르면, 보잉의 부친은 세탁소를 운영했다고 한다. 부친이 아들에게 세탁소를 맡기면 가게를 보지 않고 나가버릴 정도로 보잉은 세탁소일을 싫어했는데, 결국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떠났다. 시애틀에서 기계공업 일을 배웠고,

1916년 시애틀 대학에서 만난 조지 콘래드 웨스터벨트(George Conrad Westervelt)와 "B & W"로 사업을 시작했고 보잉사의 전신인 퍼시픽 에어로 프로덕츠(Pacific Aero Products Co.)를 설립했다. 이 회사의 첫번째 비행기는 보잉 모 1(Boeing Model 1: B & W Seaplane) 이었다.

기업 경영진 소개

CEO는 데이비드 칼훈입니다. 칼훈은 2019년부터 CEO를 맡고 있습니다. 칼훈은 보잉에 입사한 지 30년이 넘는 베테랑으로, 보잉의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칼훈은 보잉의 CEO로 취임한 이후, 보잉의 재건에 힘쓰고 있습니다. CFO는 데이비드 드로스입니다. 드로스는 2020년부터 보잉의 CFO를 맡고 있습니다. 드로스는 보잉에 입사한 지 20년이 넘는 베테랑으로, 보잉의 재무 부서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드로스는 CFO로 취임한 이후, 보잉의 재무 건전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OO는 스티븐 윌리엄스입니다. 윌리엄스는 2021년부터 보잉의 COO를 맡고 있습니다. 윌리엄스는 보잉에 입사한 지 30년이 넘는 베테랑으로, 다양한 부서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윌리엄스는 COO로 취임한 이후, 보잉의 생산 및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CTO는 마크 맥도널드입니다. 맥도널드는 2022년부터 보잉의 CTO를 맡고 있습니다. 맥도널드는 입사한 지 20년이 넘는 베테랑으로, 보잉의 연구 개발 부서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맥도널드는 보잉의 CTO로 취임한 이후,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보잉 투자 전망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지만, 2021년에는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에도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잉의 투자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보잉은 세계 최대의 항공기 제조업체이며, 항공기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새로운 항공기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보잉의 장기적인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잉에 투자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 대형 기업이기 때문에, 투자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항공기 제조업체이기 때문에, 항공기 수요에 민감합니다.
  • 새로운 항공기 개발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에 실패할 경우 투자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투자하기 좋은 기업입니다. 세계 최대의 항공기 제조업체이며, 항공기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새로운 항공기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인 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잉 최근 실적

2022년 12월 31일로 끝나는 회계연도에 152억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84%의 감소입니다. 매출은 76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 감소했습니다. 순손실의 주요 원인은 78억 달러의 항공기 손상충당금과 62억 달러의 737 MAX 항공기 생산 중단 비용입니다.

2023년 회계연도에 100억 달러의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2022년 순손실에서 큰 개선입니다. 매출은 810억 달러로 예상됩니다. 보잉은 737 MAX 항공기의 생산을 재개하고 있으며, 787 드림라이너 항공기의 생산량을 늘릴 계획입니다. 

2023년 회계연도에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최근 몇 년 동안 몇 가지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에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항공기 모델을 개발하고 있고 자율 비행 기술과 같은 새로운 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를 통해 미래에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